비트코인이란? : What is bitcoin?

비트코인이란? : 당신이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키워드

by  Claire L

bitslogo

한 번이라도 비트코인이라는 단어를 들어봤나요? 혹은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아마도 경제나 IT 분야에 관심이 높으시다면 비트코인이라는 단어를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마 이 포스트를 읽는 몇 분은 이미 비트코인에 대해 검색해 보셨을 것 같기도 하네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트코인이란 단어를 지나치거나, 혹은 너무 어렵거나 수학적이라는 이유로 자세하게 파고들기를 원치 않기도 한데요. 하지만 비트코인의 개념은 그렇게 어렵지 않답니다.

Claire와 함께 복잡하게만 보이는, 하지만 쉽고 꼭 알아야 할 ‘비트코인’에 대해 배워봅시다!

bitcoin cafe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허용하는 카페 

 비트코인은 일종의 사이버머니이지만, 일반적인 사이버머니와는 달리 전 세계 약 100,000개의 사업체에서 허용되고 있으며 씨티은행그룹, 나스닥, 비자 등 세계 주요 금융기업들도 이 비트코인에 300억원 가까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페이팔, 아마존, 익스피디아 등 유수의 기업들도 비트코인을 결제 옵션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단지 이 디지털머니에 왜 수많은CEO들이 열광하는걸까요? 실제로 가치가 있는 걸까요? 대체 비트코인이란 게 뭐죠?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건 5가지 키워드 뿐입니다.

1. Mining the money : 비트코인 ‘채굴’하기

수학을 풀면 돈을 준다구?

비트코인은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는 일종의 디지털 코드입니다.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프로그래머에 의해 개발되었는데요, Bitcoin QT라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이것을 이용해 컴퓨터가 자동으로 복잡한 수학적 암호를 풀게 됩니다. 가장 먼저 그 수학적 암호를 풀어낸 컴퓨터는 비트코인이 담겨있는 ‘블록’을 보상으로 받게 된답니다. 이렇게 암호를 풀어 얻는 과정이 바로 ‘채굴(Mining)’입니다. 마치 묻혀있던 새로운 금을 채굴하는 것과 닮아있기 때문이죠. 비트코인 채굴은 보통의 컴퓨터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슈퍼컴퓨터의 영역에 해당되는 고사양 디바이스들로만 가능해요.

이전에는 일반인들도 노트북으로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었지만, 1) 중국을 중심으로 비트코인을 채굴용 슈퍼 컴퓨터들이 개발되었고, 2) 비트코인이 채굴될수록 풀어야 할 수학 암호가 더욱 복잡해지며 3) 보상으로 받는 블록 안에 담긴 비트코인도 조금씩 줄어들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지금은 개인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게 어렵답니다.

bitcoin mining

대륙의 비트코인 채굴 전용 컴퓨터. 대륙이 만들면 다릅니다

그럼 어떻게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을까요? 각국 내에 존재하는 비트코인 거래소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국내에는 코빗, 코인플러그 등이 유명해요. 현금을 거래소에 제시하시면 그 금액에 상응하는 비트코인을 본인의 전자 지갑에 전송받으실 수 있습니다.

 wallet_example
나의 지갑! 이 포스트를 위해 새로 만들었죠. 10초도 안 걸리는 계좌 만들기! 

저는 주로 블록체인 지갑에 비트코인을 보관한답니다.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지갑보다 익명성이 더욱 보장되며 사용도 편리하기 때문이죠. 블록체인 지갑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게요!

2.    Limited Cap : 한정된 코인 수

이 세상엔 2천 1백만 개의 코인 뿐

2009 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처음 비트코인을 개발할 당시, 그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비트코인의 수를 2천 1백만 개 (21 million coins)로 정해놓았답니다. 현재 비트코인 시세 (약 $234, 약 27만원)로 계산한다면 한화 약 5조 6천 7백억 원 정도네요. 이 점이 재미있는 이유는 ‘디지털 머니’가 ‘재화’의 성격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비트코인이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총량이 제한되어 있고 시간이 갈 수록 점점 채굴하기 어려워지는 프로그래밍 때문에, 마치 금이나 은, 부동산, 석유처럼 오직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됩니다. 은행이 돈을 찍어내는 것처럼 무한대로 생산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구매 가능한 비트코인의 양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죠.

bitcoin and gold

재화로서의 비트코인. 종종 금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금값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은 이 세상에 유한한 자원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금을 채굴하는 것은 어려워지겠죠. 사람들은 현재 세상에 존재하는 금을 가지고 거래합니다. 사람들이 갑자기 금을 사들이면서 금에 대한 수요가 폭등한다면 시장에 남아있는 금이 희소해질테니 금값은 당연히 비싸지겠죠. 비트코인도 똑같은 메커니즘으로 작용합니다. 이 점 때문에, 비트코인의 시세차익을 노리는 비트코인 투자도 존재한답니다.

  1. Decentralized : 발행기관 없는 화폐

너랑 나 사이에… QR코드 있다

몇년 전 사이프러스 사태를 기억하시나요? 디폴트 위기에 빠졌던 사이프러스에서는 채권자였던 EU의 압박 때문에, 모든 계좌들에서 일정 비율의 금액을 징수했습니다. 가만히 있던 국민들은 한마디로 은행에 의해 돈을 도둑맞은 거죠. 비슷한 사태가 그리스에서도 일어났습니다. 몇달 전 그리스가 3차 구제금융을 받기 전, 모든 그리스 은행이 영업을 정지했고 국민들은 하루에 오직 현금 60유로만 인출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이 시기에 그리스 몇몇 지역에서는 물물교환까지 일어났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게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발행 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화폐’이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모든 컴퓨터들이 발행주의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이나 정부가 컨트롤 할 수 없는,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화폐가 될 수 있죠 (Decentralized!). 계좌가 동결될 일도,돈을 인출하지 못할 일도, 국가 정책에 의해 가치가 폭락할 일도 없습니다. 그 가치는 오직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정해집니다.

peertopeer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 거래시에는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만이 존재합니다. 이 사이에 어떤 은행도, 정부도, 다른 기관도 개입할 수 없습니다. Peer to Peer, 즉 송신자가 직접 수신자에게 돈을 보내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보통 송금할 경우엔 은행, 보안프로그램 등 수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비트코인은 그런 과정을 필요치 않습니다. 송금시 필요한 것은 상대방의 QR코드가 전부입니다.

Bitcoin_at_Subway

비트코인 지갑의 QR코드. 서브웨이에서도 비트코인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지갑, 즉 비트코인용 계좌번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1NDpZ2wyFekVezssSXv2tmQgmxcoHMUJ7u

이 무작위 문자들은 공개키(Public Key)로 불리며 QR코드 형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비트코인 거래시에는 수신자의 비트코인 지갑 QR코드(비트코인 계좌번호)를 스캔하고 보낼 금액을 입력하면 다른 인증이나 보안 절차 없이 송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모든 거래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제 3자(은행, 정부 등)에 의해 통제될 수 있는 자산이 아니라는 점이 많은 사람들을 비트코인에 열광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은행에 의해 동결되거나 은행 서비스 규제나 영업시간에 따라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죠. 거래에 동의한 수신자와 송신자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이나 거래 도중 해킹의 영향을 받을 위험도 없습니다.

  1. Public ledger : 공개 통장

전 세계 사람들의 거래내역을 볼 수 있다면?

은행계좌의 경우 모든 장부가 비밀로 지켜지지만, 반대로 오직 한 기관(은행)이 고객들의 모든 개인계좌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Centralized). 만약 이런 은행이 해킹당하면 어떻게 될까요? 수많은 사용자의 정보가 한 번에 노출될겁니다. 해커는 모든 사람의 계좌를 하나하나 해킹할 필요가 없습니다. 은행 서버만 해킹할 수 있다면 모든 정보는 딸려 나오게 되어 있으니까요.
반면에, 비트코인을 이루는 모든 기술은 오픈소스(Open Source)입니다. 즉, 모든 사람이 거래내역과 코드를 열람할 수 있다는 것이죠. 모든 거래는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므로 네트워크에 남은 흔적을 통해 한 번 생성된 비트코인 지갑이라면 그 거래내역과 잔액까지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비트코인을 이 세상 가장 투명한 화폐로 만들어주는 것이죠. 철저히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어떤 한 기관이 독보적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유하거나 관리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위에 언급했던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동시에 모든 거래를 자동적으로 인증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내가 1비트코인을 보낸다 해도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채굴 컴퓨터들이 이 거래를 인증합니다. 네트워크 상 51% 이상의 채굴 컴퓨터들이 이 거래를 인증할 경우 거래가 이뤄집니다. 해커의 입장에서는 은행만 해킹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채굴 컴퓨터들을 해킹해야 하기 때문에 해킹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입니다.

publicledger

 공개 장부. 모든 지갑들의 주소와 거래내역은 네트워크에 공개되며 누구나 검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채굴자(Miner)들이 모든 거래의 인증을 맡습니다

consensus     누군가 거래를 조작하려 한다 해도 51% 이상의 네트워크가 동의하지 않으면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본인의 지갑을 이용할 때 필요한 것은 본인 지갑의 공개키, 그리고 비밀키(Private Key)입니다. 공개키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일종의 계좌번호, 내 지갑의 이름입니다. 거래시 네트워크에 남는 흔적은 바로 이 공개키이고 모든 사용자가 이 공개키의 거래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비밀키는 말 그대로 비밀번호입니다. 이 비밀키를 가진 사람만이 해당 지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 비밀키가 유출되면 한시라도 빨리 새 지갑을 열어 모든 비트코인을 새 지갑에 전송시킨 뒤, 비밀키가 노출된 지갑은 버려야 합니다.

  1. Anonymous : 철저한 익명성

당신의 돈을 보관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내 계좌 정보를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물론 위험한 일이겠죠. 하지만 비트코인 거래에서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사람이 타인의 거래내역을 볼 수 있지만, 그 지갑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절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비트코인 지갑 생성시 필요한 것은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 뿐입니다. 은행이나 다른 금융기관에서 지갑을 여는 것이 아닌 비트코인 시스템 자체가, 즉 컴퓨터가 지갑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신분증이나 다른 여타 증명을 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지갑을 여실 경우 전화번호나 이메일을 요구하기는 합니다. 블록체인 지갑을 이용하시면 안 그래도 되지만). 실제로 저는 제 첫 블록체인 지갑을 열었을 때에도 제 비밀 이메일 계정을 사용해 열었죠 >:-D
철수가 영희에게 천만원을 송금했을 경우, A라는 비트코인 지갑이 B라는 지갑으로 천만원을 보냈다, 라는 정보만 남게 되는겁니다. 전 세계 모든 모든 채굴자(Miner)들이 이 정보를 인증하기 때문에 이 기록을 조작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조작하려 시도할 경우 네트워크 내 모든 컴퓨터를 해킹해야 하므로 오히려 그 비용이 천문학적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비밀키만 안전하게 지킨다면 수많은 보안프로그램이 없어도 안전하게 자산을 보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맺으며

여 러분은 비트코인을 대표하는 다섯가지 키워드를 보셨습니다. 누구나 발행이 가능하며(Mining the money), 그 수량이 제한되어 재화의 성격을 지니며(Limited Cap), 어느 기관에게도 간섭받지 않으며(Decentralized),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두가 모든 거래를 인증하며(Public Ledger), 철저히 익명성을 보장하는(Anonymous) 디지털 화폐입니다. 은행과 정부 등 기존의 금융기관이 가지고 있었던 모든 문제점을 해소하는, 이 세상에서 가장 수학적이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화폐인 것이죠. 기관에 의해서가 아닌 모두의 동의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진답니다.

물론 컴퓨터 공학도들의 장난감 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왜 마이크로소프트, 페이팔, 버진아메리카 등 유수의 기업들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걸까요? 왜 나스닥과 비자, 씨티그룹이 300억의 돈을 투자하며 비트코인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걸까요? 왜 모든 성공적 사업가들이 입을 모아 ‘비트코인이 세계 경제 시스템을 바꿀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는 걸까요? 그들은 다른 누구보다도 똑똑하며 언제나 정확히 미래를 내다보는 사람들이 아니던가요?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어떠셨나요? 아직도 비트코인이 어려우신가요? 🙂 걱정 마세요! 여러분이 비트코인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들이 이 블로그에 있습니다. 어려워 하지 말고 차근차근 따라오세요. 비트코인에 대해 알면 알 수록, 이게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되실거에요!

By Claire 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